2017年5月5日金曜日

Job Arranger 일반 설정 Zabbix 통지

Job Arranger은 Zabbix에 통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Job Arranger에서 실행한 JOB이 정상처리가 되지 않으면 Zabbix에 연락합니다. 이렇게 연락된 통지문 안에 있는 단어를 보고, Zabbix가 트리거 설정을 해 놓으면 액션처리가 가능해 집니다.
그렇다면, 지금 부터 Job Arranager통지기능을 설정해 보겠습니다.

1.Job Arranger Manager의 설정

















Job Arranger Manager의 일반설정 탭을 클릭합니다.
빨간 BOX에 있는 항목을 설정합니다.
・Zabbix통지은 "유"로 설정합니다.
・Zabbix IP Address는 Zabbix 서버가 동작하는 서버 IP를 설정합니다.
・Zabbix 포트는 Zabbix서버의 포트를 번호를 설정합니다.
・Zabbix Sender Command(Full path지정)은
   yum으로 zabbix sender를 인스톨 하는 경우는 zabbix_sender만적어주시면 됩니다.
   만약다른 방법으로 인스톨 한 경우는 full path를 적어주셔야 합니다.
   Zabbix sender가 있는지 확인하시려면which zabbix_sender로 확인해 보세요.
  ●zabbix_sender확인
[root@localhost jobarranger]# which zabbix_sender
/usr/bin/zabbix_sender
[root@localhost jobarranger]#
・메세지를 통지할 Zabbix호스트는 Job Arranger에서 통지할 내용을 받을수 있는 서버를 등록해 주십시요. Zabbix에 있는 호스트를 적으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는jobarg_server로 Zabbix에 등록하였습니다.(※2.Zabbix에 호스트등록을 참조)
・아이템 키는 Job Arranger로 부터 메세지를 받을수 있는 아이템명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는 jasender을 사용하고 있습니다.(※3.이이템 설정 참조)
・Zabbix통지 재전송은, Zabbix 서버가 메세지를 받지 못했을 경우 다시 보낸다는 것입니다.
・재전송 횟수는 무한정 보낼수 없으므로 일정한 숫자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전송 간격은 재전송을 할 때의 간격입니다.

설정이 전부 완료되었으므로 오른쪽 밑에 있는 변경 버튼을클릭하고 Job Arranger서버를 재 실행 합니다.

2.Zabbix에 호스트등록
















Job Arranger부터 메세지를 받을 jobarg_server호스트를 Zabbix에 등록하였습니다.

3.아이템 설정













・이름에는 알기 쉬운 이름을 사용합니다.
・종류에는 Zabbix 트랩퍼를 선택합니다.
・키에는 jasender를 넣습니다.
・데이터형에는 로그를 선택합니다.

4.확인

이렇게 등록을 하고 나서, Job Arranger로 부터 job을 실행하여 실패하게되면 밑에 있는 그림과 같이 ERROR 문구와 함께 통지되어지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로그에서 ERROR문자로 트리거를 설정하면 액션이 기동되어 많은 alert를 보낼수 있습니다.
많은 사용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0 件のコメント: